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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 AI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PM: AI PM이 하는 일, AI 프로덕트로 생기는 변화

alwayshappydaysforever 2025. 6. 20.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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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AI 프로덕트 매니저 수요가 급증! 글을 학습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변화해야 합니다.


AI의 등장으로 PM의 역할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인공지능 기반의 프로덕트 개발을 주도하기 위해 전문적인 'AI PM'을 포지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좌: 크라우드웍스 AI PM / 우: 카카오페이 AI 서비스 PM

 

AI PM은 PM과 어떻게 다를까?


빅테크 AI PM 채용 공고에 적혀진 요구사항 

  • AI 및 머신러닝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유저의 니즈를 기반으로 그에 맞는 AI기술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 AI 도구 및 노코드 플랫폼(Airtable 등)을 활용하여 베타 서비스를 구현해본 적이 있는지?
  •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빠르게 낼 수 있는지?
  • AI의 윤리성, 투명성 및 설명 가능성에 대해서 고민하고 풀어낼 수 있는지?
  • 제품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AI 를 고려해본 경험으로,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을지?

 

AI 프로덕트 매니저는 AI 활용, 빠른 베타 구현,
윤리적 서비스, 완성도 등 실행과 정책 측면의 완성도를 올리는 측면이 강조

 

 

AI 프로덕트 매니저는 그럼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 유저 세그먼트를 동적으로 만들고, 각 그룹별로 사용자 불만 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AI를 통해 고객센터로 표현하지 않았던 유저의 어려움을 패턴화할 수 있습니다.
  • 유저가 스스로 인지하기 전에,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예측하고 AI를 통해서 해당 서비스를 제안받습니다.
  • 이탈가능성이 높은 유저 그룹을 별도로 모니터링해서, 그들의 참여와 충성도를 높이는 쿠폰을 자동적으로 발급하고 발송합니다.
  • 사용자의 유저 플로우에서 이탈률이 높은데 기여하는 기능, 전체 유저 대비 사용률이 거의 없는 기능, ROI가 낮은 기능을 자동적으로 폐기할 수 있습니다.

 

AI 프로덕트는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요?


  1. 사용자가 직접 선택하는 리스트형 탐색과 검색 은 채팅/음성의 대화형 탐색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2. 모두에게 동일하게 고정된 IA(정보구조)과 컨텐츠 큐레이션이 즉각적이고 동적이며 개인화된 UI로 변화해갈 것입니다.
  3. 사람이 답변하느라 딜레이가 있었고, 답변시간이 제한되었던 고객문의 답변은 생성형 AI를 통해 즉각적인 고객 답변과 응대로 전환될 것입니다.
  4. 즉시적인 데이터처리로 인해, 기존 프로덕트에서의 개인화는 선택이었으나, 앞으로는 필수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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