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부
[앱 서비스 수익화] 구독 수익화 기본 지표 이해하기(1) : MRR, Net MRR Movement, ARPPU
alwayshappydaysforever
2025. 3. 24. 18:18
반응형
앱 서비스로 매출을 낼 수 있는 2가지 방식
정의 | 고려해야 할 부분 | |
광고 수익화 | 유저 입장에서 사용성을 희생하면서 공짜로 앱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 | 1. 광고 지면 선정 (클릭, 노출이 많이 발생) 2. 포맷 (이미지, 배너, 네이티브, ...) 3. 미디에이션 플랫폼 및 광고 소스 (admob...) 4. 입찰 방식 5. 필터링 조건 .... 등 고려할 외부 정보가 아주 많다 |
구독 수익화 | 일정 주기마다 지속적으로 결제가 되게끔 해두고, 해당 기간 내에 재화 및 서비스를 자유롭게 무제한으로 누리는 방식의 상품 | 외부 정보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는 광고 수익화와 다르게 우리 제품 내부에 집중해야 한다 |
구독 수익화 기본 지표
/ DAU 200만 알라미 서비스의 실제 구독 수익화 사례에 기반하여 작성된 아티클을 읽어보며 작성했습니다.
<요약>
1. 앱 구독 수익화의 핵심 지표: MRR, Net MRR Movement, ARPPU
2. 위 핵심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 Free Trial
3. 위 핵심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Trial To Paid
4. 위 핵심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Churn
01. MRR(Monthly Recurring Revenue)
- 정의 : 구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매출액
- 굳이 Revenue라고 하지 않고 MRR이라고 하는 이유
- 구독 기간이 제각각일 수 있으니 이를 'monthly'로 환산하여 살피는 것
- 예시
- 연간 구독으로 36$의 매출이 발생하지만, 이는 12개월치에 대한 매출액이기 때문에 12로 나누어 3$만 매출로 관리해야 올바른 매출관리가 될 수 있다
02. Net MRR Movement (순 MRR 변동분)
- 정의
- MRR의 변화분 (신규 구독 유저, 기존 구독 유저의 이탈)은 전체 구독 매출액 대비 굉장히 미미하다
- 따라서 MRR 총액에 대한 관리보다는 MRR 변화분만 별도로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를 Net MRR Movement라 한다.
- Net MRR Movement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벤트 변수
- 증가
- 신규 구독 유저
- 과거에 구독을 취소했던 유저가 재구독
- 기존 구독 상품에서 더 비싼 구독 상품으로 변경
- 기존 구독 상품에 다른 구독 상품 추가
- 감소
- 기존 구독 유저 이탈
- 기존 구독 상품에서 더 싼 구독 상품으로 변경
- 기존 구독 상품 여러개 중 일부 취소
- 증가
- 체크
- OS별, 국가별, 구독상품별로 나누어 살펴본다
- 하지만 스토어내 데이터만으로는 뾰족한 시드를 찾기 어렵기에, 애널리틱스 솔루션을 활용하여 매출 데이터와 인앱 각종 이벤트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03. ARPPU (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 정의
- 구독 상품별 가격이 곧 ARPPU
- 지극히 안정적이므로, 매일 모니터링하기 보다는 이따금씩 이슈가 없는지 정도 확인하는 것 추천
- 체크
- 더 높은 ARPPU를 발생시킬 수 있는 구독상품의 속성을 찾는 노력이 필요
- 연간/월간 구독 상품 중 더 높은 ARPPU를 발생시킬 수 있는 상품의 속성을 찾아야 한다
- 가격을 올렸을 때 MRR이 오르는지, 떨어지는지
- 가격 테스트, 연/월 테스트 등이 있다
참고한 아티클
https://brunch.co.kr/@seosinghan/46
일상 속 앱 서비스로 돈 버는 삶
광고 수익화 그리고 구독 수익화 | 모바일 앱 회사를 다니는 건 아는데, 구체적으로 뭘 하는 거야...? 모바일 스타트업 업계에 종사한지도 만 6년이 흘렀다. 업계에 발을 들인 초반에만 하더라도
brunch.co.kr
https://brunch.co.kr/@seosinghan/47
구독 수익화의 기본 지표 이해하기 (1)
구독에서의 매출이란? MRR, Net MRR Movement, ARPPU | 본 시리즈는 DAU 200만 알라미 서비스의 실제 구독 수익화 사례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앱 광고 수익화에 익숙한 사람들은 CPM, Fill rate, ARPU 등의 지표
brunch.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