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소통 능력 / 신뢰감 / 지식을 쌓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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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오프부터 차이를 만드는 PM이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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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되는 순간을 맞이할 때마다,
고객 문제의 본질을 되짚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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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가 프로덕트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고,
다시 돌아올 준비를 하는 순간인 '아하 모먼트'를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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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문제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문제 해결은 '왜 안되는 것인지' 원인을 찾는 것에서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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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PM이 되려면 늘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왜'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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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 시작하는 PM을 위한 선배와의 3문3답
신필수 선배
내가 생각하는 PM
마트 점장이라고 하면 가장 와닿을 것 같습니다.
마트 점장이 직접 물건을 진열하거나 캐셔 일을 하지는 않죠. 하지만 모든 작업이 돌아가는데 필요한 일은 점장이 해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들이 마트에 와서 기분 좋게 쇼핑할 수 있으니까요. 고차원적 잡일 담당이라고도 볼 수 있 습니다.
각자가 어떤 일에 집중하고, 어느 수준의 결과물을 내야 하는지 정의해 야 합니다. 그러려면 동료들이 맡은 일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이렇 게 해달라’며 요구할 수 있어야 하며, 설계한 정의를 책임질 수 있어야 합니다.
필요 역량
1. 글쓰기와 말하기
2. 오너십
3. 영어
4. 호기심과 배우는 자세
5. 다양한 사람과 맞는 성격
[독서 기록📚] 프로덕트 매니저 원칙 (2): 시작하는 PM을 위한 5가지 스킬, 더 큰 차이를 만드는 킥
[독서 기록📚] 프로덕트 매니저 원칙 (1) 시작하는 PM을 위한 선배와의 3문3답PM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소통 능력 / 신뢰감 / 지식을 쌓으세요 -킥오프부터 차이를 만드는 PM이 되세요- 고민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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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미 선배
필요 역량
직접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일보다 동료를 통해서 목표를 달성해내는 역할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한 이유)
- 어떻게 하면 나와 이 문제를 기꺼이 해결해주고 싶은 마음이 생길까?
- 어떻게 하면 나의 동료가 나를 신뢰할 수 있을까?
나의 동료가 일하다가 고민이 생기면, 궁금증이 생기면,
어려움이 생기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PM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독서 기록📚] 프로덕트 매니저 원칙 (2): 시작하는 PM을 위한 5가지 스킬, 더 큰 차이를 만드는 킥
[독서 기록📚] 프로덕트 매니저 원칙 (1) 시작하는 PM을 위한 선배와의 3문3답PM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소통 능력 / 신뢰감 / 지식을 쌓으세요 -킥오프부터 차이를 만드는 PM이 되세요- 고민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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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림 선배
내가 생각하는 PM
담당 도메인의 전략과 방향성을 정의할 수 있고, 이를 이해관계자와 메이커스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리딩해 도메인을 성장시키는 사람
일 잘하는 PM,PO
- 능숙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팀의 목표를 달성하고 궁극적으로 도메인을 성장시키는 사람
김승욱 선배
내가 생각하는 PM
- 역할: 고객이 쓰고 싶은 제품 만들기
- 책임: 고객과 사업에 가치 창출하기
필요 역량
1. 고객 중심 사고: 고객 문제와 원인의 본질을 찾는 집요함
2. 전략적 사고: 접근 방향 계획
3. 실행력: 소통, 협업, UX, 비즈니스 리터러시, 자원 관리
황인혜 선배
내가 생각하는 PM
우리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제공할 '최고의 경험'을 프로덕트 비전으로 정의하는 사람
이 비전을 프로덕트 로드맵으로 구체화한 이후에,
개발자-디자이너와 같은 메이커들과 함께 고객의 니즈가 맞는 프로덕트가 나올 수 있도록 전 과정을 리드
필요 역량
1. 문제 해결 능력
2.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강형모 선배
내가 생각하는 PM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의 고객을 미리 만나보고,
그곳에서 가설을 검증한 후 현실로 돌아와 전략을 조정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사람
고객이 무릎을 탁 치며 감탄할 수 있는 감동을 선사하는 사람
오직 고객을 향해 질주하는 사람
필요 역량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프로덕트를 만드는 능력
: 리소스는 최소화하고, 임팩트는 극대화하는 것이 PM,PO의 사명이자 능력
이상범 선배
내가 생각하는 PM
비즈니스 목표에 기반한 과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부여된 리소스를 활용한 프로덕트 기반의 비즈니스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
필요 역량
유저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 유저가 모인 시장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 프로덕트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내야 하기 때문
: 프로덕트를 통해 시장의 문제를 해결해 지속가능한 경영의 토대를 만들어야 함 -> PMF 검증
1. 사람에 대한 호기심
2. 돈의 흐름 파악
3. 정성적인 목표(방향성)와 정량적인 목표(성공/실패의 기준) 수립
장홍석 선배
필요 역량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제품을 역으로 기획해보는 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내가 직접 제품을 만드는 경험을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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