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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기록📚] 프로덕트 매니저 원칙 (2): 시작하는 PM을 위한 5가지 스킬, 더 큰 차이를 만드는 킥오프 기술

alwayshappydaysforever 2025. 4. 2.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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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기록📚] 프로덕트 매니저 원칙 (1) 시작하는 PM을 위한 선배와의 3문3답

PM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소통 능력 / 신뢰감 / 지식을 쌓으세요 -킥오프부터 차이를 만드는 PM이 되세요- 고민되는 순간을 맞이할 때마다, 고객 문제의 본질을 되짚어보세요-유저가 프로덕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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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시작하는 PM을 위한 5가지 스킬 

PM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소통 능력, 신뢰감, 지식을 쌓으세요

1.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

- PM에게 유독 중요한 이유는, PM은 스스로 뭔가를 만들기보다는 커뮤니케이션하는 역할이라 그렇습니다. 

 

2. 오너십

- 소통의 속도를 높이는 것 : PM은 소통 상대가 다양하기에 소통이 빠를수록 리소스를 아끼거나, 임팩트를 강화할 수 있음 

 

3. 영어

- 영어가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영어를 할 줄 알면 압도적으로 유리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 우리의 일상을 지배한 IT 도구는 영어로 설명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어로 검색했을 때보다 양과 질 둘 다 뛰어납니다. 

- 다른 언어(한국어 포함) 보다 영어로 된 자료를 대체적으로 더 신뢰하는 경우가 많다.

 

4. 호기심과 배우는 자세 

- 이를테면 개발 공부 

개발 공부를 하는 목적이 ‘개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개발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개발을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보다는 개발자와 소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해보고, 그 과정에서 어려웠거나 불편했던 점을 찾고 갈등을 해소하는 경험을 하는 것만으로도 개발자와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5. 다양한 사람과 맞는 성격 

- 소통하기 편한 상황을 만들어 메이커들이 더 편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교류할 수 있도록 한다


02 더 큰 차이를 만드는 킥오프(프로젝트의 시작) 기술 

PM에게 킥오프가 중요한 이유는 
PM을 통해서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를 하다가 부딪히고 있다면 주로 4가지가 명확하지 않아서이다. 
-> 문제 인식 / 목표 공유 / 소통 방식 / 역할과 책임 

PM의 몰입을 통해 결과물에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시점, 킥오프에 투자하라. 

1. 킥오프가 중요한 이유 

킥오프란? 
= 문제 해결의 시작 단계에서 이뤄지는 활동 
= 문제를 함께 해결할 이해관계자가 모여 문제 해결 또는 프로젝트의 목적, 범위, 목표, 일정, 리소스, 역할 및 책임 등을 협의 + 구체화 + 공유하는 과정 + 합의된 내용을 정리해 모든 이해관계자와 동기화하는 과정 

 

PM으로서 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싶다면 킥오프 단계를 잘 수행히야 한다.

(과제 규모, 기술이나 협업의 복잡도가 클수록 킥오프 중요도가 올라간다) 

 

킥오프 과정에서 얼마나 제대로 팀을 세팅했느냐에 따라 

데일리 또는 위클리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는지 결정된다. 

 

2. 킥오프를 통해서 얻어야 하는 2가지 

< 킥오프의 핵심 목적 >

1. 이해관계자들과 문제인식과 목표를 동기화하기

- 솔루션보다 문제를 더 명확히 해야 합니다.

- 그리고 이해관계자끼리 동기화해야 합니다. 

 

2. 역할과 책임에 대한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팀워크 구축하기 

 

PM은 의사결정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대상이 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확신을 심어줘야 합니다.

누구보다 많은 고민을 하고 킥오프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와 충분한 논의를 진행했다면 신뢰는 저절로 구축될 것입니다.  

 

3. 킥오프에서 제대로 동기화하기

프로젝트를 맡고 나서 가장 먼저 '진짜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 집중했고, 마침내 핵심 문제를 찾아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맞는지 확인한다.그리고 각 조직에서 협조가능, 불가능한 것을 확인한다. 개발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의 범위와 그렇지 않은 것을 확인한다. 

 

 

4. 킥오프에서 팀워크 구축하기 

같은 직무라도 과거 경험했던 조직이나 프로젝트와는 역할과 책임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서로 이해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구성원들이 동료의 역할을 이해하고, 각자의 역할을 거침없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야 강력한 팀워크가 만들어집니다. 최선의 팀워크는 내게 주어진 자리에서 내 역할을 잘하면 우리 팀은 목표한 바를 달성하리라는 확신에서 비롯됩니다. 

 

 

5. 킥오프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4가지 

1. 우리는 같은 문제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 모두가 해당 문제에 공감하고 동기화된다. 

- 팀원의 협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문제에 명확하게 공감할 수 있도록 설득하자. 

 

2. 우리는 같은 결과물로 구체화했고 장애물도 피해갈 수 있습니다. 

- 애플, 아마존은 킥오프를 통해서 제품의 핵심적인 전략이나 로드맵, 메시지를 공유하고 프로젝트의 방향성이나 기대치를 명확하게 설정하여 팀 전체가 같은 목표를 갖도록 하는데 상당한 노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우리는 이렇게 협업할 겁니다. 

<커뮤니케이션 환경> 

1) 투명성

2) 전방향성: 상하좌우를 막론하고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

3) 신속성 

4) 존중하는 대화 

 

<협업 방식>

- 협업 툴 / 목적 통일

 

<각자의 역할 정의> 

- 서로 과거 역할이나 경험을 공유 

- 팀원 성향 파악: 어떻게 하면 당신이 문제와 목표에 몰입할 수 있습니까? 보통 당신의 몰입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4. 우리는 당신과 함께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겁니다. 

- 이 문제 해결이 정말 의미가 있고 중요하고, 더 나아가 비즈니스의 비전과 연결되어 있다.

- 이 미션을 수행하는 당신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당신도 서비스와 함께 성장할 수 있다. 

 

> 피상적이지 않게, 진심을 전달해야 구성원도 동의하고 공감한다.

> 같은 상황에서 일을 하더라도 동기부여가 잘되어 있는 팀과 아닌 팀은 확연히 다른 과정과 결과물을 낸다. 

 

우리가 해결하는 문제를 
당신과 함께 풀어서 
결과물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멤버들에게 충분히 동기부여를 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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