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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Test] 가설을 검증하는 최고의 방법, A/B test 3단계, 주의할 점

alwayshappydaysforever 2025. 4. 9.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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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테스트란?


검증하고자 하는 부분만 변수로 남겨두고 나머지 모든 변수를 통제하여 실험한 후, 

각 그룹별 데이터를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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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테스트 장점


배포일 전후 비교만으로는 이번 배포가 프로덕트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기 어렵다 

그에, 외부 요인을 최대한 통일하고 정말 검증하고 싶은 부분만 변수로 둔 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A/B 테스트의 핵심은 검증하고자 하는 부분만 변수로 남겨두고 나머지 모든 변수를 통제하는 것이다

 

 

 

A/B 테스트 진행하는 3단계


1. 문제 정의 & 가설 설정 

문제 결과이미지를 공유할 동인이 부족하다
가설  결과이미지 공유 시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면 결과이미지를 통한 매출이 n% 상승할 것이다.

 

2. A/B 테스트 지표 설정 

- 대체적으로 성공 지표와 가드레일 지표를 포함하여 최소 4~5개의 지표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실험 설계단계에 있어 가드레일 지표를 함께 설정하는 것은 옵션이 아닌 필수

- 성공 지표들이 의도한 변화를 보였는지, 가드레일 지표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없었는지를 반드시 모니터링 후 결정

지표 종류 설명 예시
성공 지표  가설을 검증할 수 잇는 지표
실험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지표 
해지율, 해지자 수 
가드레일 지표
= 필수
전사적으로 중요한 지표 
혹은 해당 기능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표
매출, 구매전환율, 구독 해지 관련 CS 인입수
중간 성공 지표  성공 지표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더 빠르게 살피기 위한 지표  PV 대비 해지 이벤트 발생 건수

 

성공 지표  결과이미지를 통한 결제 매출
가드레일 지표 각 그룹에 속한 사용자들의 전체 매출
보조 지표 결과이미지 공유 수, 결과이미지 유입 수 

 

3. 실험 결과 해석

  A: 기존안  B: 하단 토스트로 보상 안내  C: 상단 영역에 보상 안내 
성공 지표( 결과이미지를 통한 결제 매출) 100원 2,400원 8,400원
보조 지표 (사용자당 결과이미지 공유수) 1회 1.5회 1.7회
보조 지표 (결과이미지 공유 전환율) 1% 1.4% 1.3%
보조 지표 (결과이미지 유입 수)  1회 0.7회 1.2회
가드레일 지표 (전체 매출) 10,000원 8,000원 11,000원

 

🔺 결과 = C그룹! 

B그룹은 성공 지표는 상승했지만, 가드레일 지표에서 하락 추세이므로 탈락 

 

- p-value에 대한 이해 : 그로스해킹 담당자로서 A/B 테스트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통계학 개론 정도는 꼭 공부하자!

- A/B test 계산기

     종속 변수가 범주형: 로지스틱 회귀, 카이제곱 검정

     종속 변수가 이산형: T검증, 분산분석 

- 테스트 비용과 효과 크기 

- 서비스 DAU, ARPPU에 따라서 구매 전환율을 개선했을 때 얼마나 임팩트 있을지 판단 가능

 

4.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https://techblog.gccompany.co.kr/ux-%EB%9D%BC%EC%9D%B4%ED%84%B0-1%EB%85%84-%EB%8F%99%EC%95%88-%EC%96%B4%EB%94%94%EA%B9%8C%EC%A7%80-%ED%95%A0-%EC%88%98-%EC%9E%88%EA%B2%8C-2-534bbcac8c6b

 

 

A/B Test 주의할 점


1. 통계적 유의성 확보하기(실험 종료 순간 결정) 

https://ko.surveymonkey.com/mp/ab-testing-significance-calculator/

 

통계적 유의성을 위한 A/B 테스트 계산기

설문조사 결과를 얼마나 확신할 수 있는지 결정하세요. SurveyMonkey에서 제공하는 이 무료 A/B 테스트 계산기로 통계적 유의성을 계산하세요.

ko.surveymonkey.com

2. 최소 기간 지키기

: 실험 내용에 따라 적절한 최소 기간을 설정하고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3. 핵심만 담아 가볍게 진행한다 

: 거대한 기능을 A/B test로 진행하면 개발하기 어렵다

: 검증 가설의 핵심만 담아 추리는 것이 필요하다

 

4. 그 외 

  • 무가설
  • 통제변수 관리 실패
  • 단순 평균 비교
  • 엿보기+ 조기 중지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지 않는 것 
  • 과거의 A/B 테스트 경험을 지나치게 신뢰하는 것
  • 국지적 최적화의 함정: A/B 테스트는 전역 최적화가 아닌 국지적 최적화를 찾는 실험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참고한 아티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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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는 A/B 테스트의 기술에 대해 소개합니다. | 구글, 넷플릭스 같은 해외 IT 공룡 기업들부터, 쿠팡, 토스, 당근마켓 등 국내 기업에 이르기까지 활발히 활용한다는 A/B 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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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클 블로그(Hackle Blog) : A/B 테스트 정복하기 (2) : 실험의 목표 지표는 어떻게 정하는게 좋은가요?

핵클팀에서 A/B 테스트 설계, 준비, 진행, 결과해석, 의사결정 전 과정에 걸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들을 ‘A/B 테스트 정복하기’ 시리즈로 다룹니다.

blog.hackle.io

 

 

A/B 테스트를 실패해도 괜찮은 이유

중요한 건 성공 혹은 실패의 원인을 집요하게 파고들며 궁금해하는 태도인 것 같습니다

datarian.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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