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란?
검증하고자 하는 부분만 변수로 남겨두고 나머지 모든 변수를 통제하여 실험한 후,
각 그룹별 데이터를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
[독서 기록📚] 그로스해킹(6) - 작은 조직에서 그로스해킹 시작하는 4단계, ABTest, 그로스 조직 구
5. 그로스 해킹 시작부터, 성장 실험까지 5;1 그로스 해킹 시작하기 작은 회사에서 그로스 해킹을 할 수 있을까? 그로스 해킹의 곷은 성장 실험이다. 핵심 지표를 정의하고, 가설을 세워서 실험
alwayshappydaysforever.tistory.com
A/B 테스트 장점
배포일 전후 비교만으로는 이번 배포가 프로덕트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기 어렵다
그에, 외부 요인을 최대한 통일하고 정말 검증하고 싶은 부분만 변수로 둔 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A/B 테스트의 핵심은 검증하고자 하는 부분만 변수로 남겨두고 나머지 모든 변수를 통제하는 것이다
A/B 테스트 진행하는 3단계
1. 문제 정의 & 가설 설정
문제 | 결과이미지를 공유할 동인이 부족하다 |
가설 | 결과이미지 공유 시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면 결과이미지를 통한 매출이 n% 상승할 것이다. |
2. A/B 테스트 지표 설정
- 대체적으로 성공 지표와 가드레일 지표를 포함하여 최소 4~5개의 지표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실험 설계단계에 있어 가드레일 지표를 함께 설정하는 것은 옵션이 아닌 필수
- 성공 지표들이 의도한 변화를 보였는지, 가드레일 지표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없었는지를 반드시 모니터링 후 결정
지표 종류 | 설명 | 예시 |
성공 지표 | 가설을 검증할 수 잇는 지표 실험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지표 |
해지율, 해지자 수 |
가드레일 지표 = 필수 |
전사적으로 중요한 지표 혹은 해당 기능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표 |
매출, 구매전환율, 구독 해지 관련 CS 인입수 |
중간 성공 지표 | 성공 지표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더 빠르게 살피기 위한 지표 | PV 대비 해지 이벤트 발생 건수 |
성공 지표 | 결과이미지를 통한 결제 매출 |
가드레일 지표 | 각 그룹에 속한 사용자들의 전체 매출 |
보조 지표 | 결과이미지 공유 수, 결과이미지 유입 수 |
3. 실험 결과 해석
A: 기존안 | B: 하단 토스트로 보상 안내 | C: 상단 영역에 보상 안내 | |
성공 지표( 결과이미지를 통한 결제 매출) | 100원 | 2,400원 | 8,400원 |
보조 지표 (사용자당 결과이미지 공유수) | 1회 | 1.5회 | 1.7회 |
보조 지표 (결과이미지 공유 전환율) | 1% | 1.4% | 1.3% |
보조 지표 (결과이미지 유입 수) | 1회 | 0.7회 | 1.2회 |
가드레일 지표 (전체 매출) | 10,000원 | 8,000원 | 11,000원 |
🔺 결과 = C그룹!
B그룹은 성공 지표는 상승했지만, 가드레일 지표에서 하락 추세이므로 탈락
- p-value에 대한 이해 : 그로스해킹 담당자로서 A/B 테스트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통계학 개론 정도는 꼭 공부하자!
- A/B test 계산기
종속 변수가 범주형: 로지스틱 회귀, 카이제곱 검정
종속 변수가 이산형: T검증, 분산분석
- 테스트 비용과 효과 크기
- 서비스 DAU, ARPPU에 따라서 구매 전환율을 개선했을 때 얼마나 임팩트 있을지 판단 가능
4.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A/B Test 주의할 점
1. 통계적 유의성 확보하기(실험 종료 순간 결정)
https://ko.surveymonkey.com/mp/ab-testing-significance-calculator/
통계적 유의성을 위한 A/B 테스트 계산기
설문조사 결과를 얼마나 확신할 수 있는지 결정하세요. SurveyMonkey에서 제공하는 이 무료 A/B 테스트 계산기로 통계적 유의성을 계산하세요.
ko.surveymonkey.com
2. 최소 기간 지키기
: 실험 내용에 따라 적절한 최소 기간을 설정하고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3. 핵심만 담아 가볍게 진행한다
: 거대한 기능을 A/B test로 진행하면 개발하기 어렵다
: 검증 가설의 핵심만 담아 추리는 것이 필요하다
4. 그 외
- 무가설
- 통제변수 관리 실패
- 단순 평균 비교
- 엿보기+ 조기 중지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지 않는 것
- 과거의 A/B 테스트 경험을 지나치게 신뢰하는 것
- 국지적 최적화의 함정: A/B 테스트는 전역 최적화가 아닌 국지적 최적화를 찾는 실험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참고한 아티클
A/B 테스트의 기술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는 A/B 테스트의 기술에 대해 소개합니다. | 구글, 넷플릭스 같은 해외 IT 공룡 기업들부터, 쿠팡, 토스, 당근마켓 등 국내 기업에 이르기까지 활발히 활용한다는 A/B 테
brunch.co.kr
핵클 블로그(Hackle Blog) : A/B 테스트 정복하기 (2) : 실험의 목표 지표는 어떻게 정하는게 좋은가요?
핵클팀에서 A/B 테스트 설계, 준비, 진행, 결과해석, 의사결정 전 과정에 걸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들을 ‘A/B 테스트 정복하기’ 시리즈로 다룹니다.
blog.hackle.io
A/B 테스트를 실패해도 괜찮은 이유
중요한 건 성공 혹은 실패의 원인을 집요하게 파고들며 궁금해하는 태도인 것 같습니다
datarian.io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GA4 기초부터 실무까지 (1): 웹사이트에 GA4 연결하기 (0) | 2025.04.10 |
---|---|
[앱 서비스 수익화] 구독 수익화 기본 지표 이해하기(3): T2P(Trial To Paid) (0) | 2025.04.10 |
[TED]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 사이먼 사이넥 (0) | 2025.04.08 |
[앱 서비스 수익화] 구독 수익화 기본 지표 이해하기(2) : 무료 체험 (0) | 2025.04.07 |
[MVP] MVP를 출시할 때 M은 '시간'이 아닌 핵심 가치 검증을 위한 최소한의 기능입니다. (1) | 2025.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