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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서 기록

[독서 기록📚] 10년차 IT 기획자의 노트

alwayshappydaysforever 2025. 3. 7.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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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9개의 노트

1. 배움 노트: 1일 1회 작성 / 업무 중 그 외 시간 모두 작성
2. 리뷰 노트: 수시 작성 / 우리 서비스 유사 사례 분석, 기능 단위 분석
3. 팀 기획 노트 :수시 작성 / 팀이 함께 볼 업무 관련 자료, 아이디어 
4. 스펙 노트 : 서비스 개발 시작 전 작성 / 업무 공유 문서로 개발 내용 및 목적 공유 
5. 운영 매뉴얼 : 서비스 론칭 전 작성 / 운영 가이드 문서로 서비스 운영 관련 사항 공유
6. 기능 가이드 : 기능 업데이트 전 작성 / 기능 업데이트 내용과 이에 따른 변경사항 공유
7. 백로그: 수시 작성 / 기능별 개선사항과 다음 개발에 필요한 내용
8. 회고노트: 월 1회 작성 /프로젝트별 잘해온 것, 문제사항, 해결법
9. 피드백노트: 수시작성 / 업무 개인적으로 조언받은 내용 

배움 노트: 1일 1회 작성 / 업무 중 그 외 시간 모두 작성

  • 정리할 내용
    • 뉴스레터/미디어 등에서 본 정보와 이에 대한 생각 정리
    • 일을 하면서 경험하고 알게 된 내용
  • 정리법
    • 날짜와 내용 구분에 따라 페이지를 별도로 생성해 정리 (태그와 핵심 키워드 등록) 
    • 새롭게 알게된 지식, 실수로 깨닫게 된 내용 (상황을 구체적으로 명시, 배운 점, 개선점 기록

 

 

리뷰 노트: 수시 작성 / 우리 서비스 유사 사례 분석, 기능 단위 분석

  • 정리법: 태그 달기 : 서비스 이름, 버전, 기능 이름, OS

 

팀 기획 노트: 수시 작성 / 팀이 함께 볼 업무 관련 자료, 아이디어

  • 여러 사람이 같이 보는 공용 문서이기 때문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기준을 함께 정하고 활용하는 것 추천

스펙 노트: 서비스 개발 시작 전 작성 / 업무 공유 문서로 개발 내용 및 목적 공유

운영 매뉴얼: 서비스 론칭 전 작성 / 운영 가이드 문서로 서비스 운영 관련 사항 공유

기능 가이드: 기능 업데이트 전 작성 / 기능 업데이트 내용과 이에 따른 변경사항 공유

  • 새로 업데이트되는 추가 기능에 대해 어떻게 해석/이용할지 안내

백로그 : 수시 작성 / 기능별 개선사항과 다음 개발에 필요한 내용

  • 앞으로 개발해야 할 내용, 제품에서 새롭게 요구하는 기능 등을 미리 점검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

백로그 작성 기준

  1. 우리가 해결하려는 문제 = 이 일을 해야하는 이유
  2. 누구를 위해 해결하려 하나 = 누구에게, 어떤 접근
  3. 우구가 원하는 결과 = 성공, 검증 기준

 

회고 노트 : 월 1회 작성 / 프로젝트별 잘해온 것, 문제사항, 해결법

  • 방법론: KPT 
    • Keep (좋았던 부분, 계속해서 유지되었으면 하는 부분)
    • Problem (문제라고 생각하는 부분)
    • Try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행해봤으면 하는 부분)

 

 

피드백 노트: 수시 작성 / 업무적으로 개인적으로 조언받은 내용

피드백 절차

  1. 피드백이 필요한 내용인지 판단
  2. 피드백이 필요한 이유 & 누구한테 받을지 결정
  3. 피드백 요청 내용을 질문 형태로 작성
  4. 피드백 완료 → 피드백 내용 확인 & 내 생각 메모 <

피드백받은 내용 활용: 피드백 내용을 몇 가지 기준으로 분류 

내 생각 기록

2. 기록과 정리 그리고 회고 

  • 시간 관리 - 일의 순서를 통제하는 법
    • Time Block : 언제까지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고, 우선순위 찾기
  • 배움 노트 - 실패를 배움으로 만드는데 필요한 자세
    • 한 번의 실수는 누구에게나 값진 배움이 되고, 두 번의 실수는 실력이 된다. 배움을 반드시 기록하고 확인하자.
  • 데이터 분석 - 기획자의 데이터 분석 루틴 & 데이터가 의사결정의 전부가 될 수 없는 이유
    • 데이터의 중요성
      1. 데이터는 설득의 근거가 되어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데이터는 우리가 무엇을 잘했는지 확인하는 데 필요한 기준을 제공한다.
      3. 데이터는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제품 maker와 실제 user의 관점은 다를 수 있다.)
  • 인터뷰와 대화 - 기획자로서 신뢰를 얻는 소통법 → 1:1 인터뷰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개발, 디자인, 운영, 마케팅 담당 멤버들과 1:1 인터뷰를 하고 해결할 내용을 미리 파악하는 루틴
  • 업무 리스트 - 필요한 일을 주도적으로 찾는 법 & 왜 내가 아니라 팀에게 필요한 일을 찾아야 하는가?
    • 팀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고 무엇을 예정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 주도적으로 일을 찾아 진행한다는 것은 결국 팀과 나를 잘 이해하는것.
  • 프로젝트 시작에 맞춰 준비할 것
    • 스펙노트: 스펙 노트는 곧 업무를 진행할 ‘팀원 설득’을 위한 작업 
    • 운영 매뉴얼: FAQ를 작성하여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은 없는지 론칭 전에 체크 
    • 기능 가이드: 기능 가이드 고려 대상 : 마케팅, 고객지원, 세일즈, 개발, 디자인 
  • 변수 통제 - 실수를 줄이는 법
    • 본 기능 사용을 위해 유저 플로우에 해당하는 화면 모두 확인
  • 공유 - 해야할 일을 정하고, 정보와 지식을 관리하는 법
    • 업무에 필요한 자료 공유하기
      • 단순히 링크만 공유하기보다는, 공유 목적과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의견을 함께 공유
    • 우리 팀에 맞는 백로그 관리 방법: MoSCoW
      • Must have (이 기능을 빼고는 서비스 운영을 생각하기 어려운)
      • Should have (우선순위는 높지만 당장 서비스에 영향은 없는)
      • Could have (여유가 있을 때 시도해볼 수 있는, 적용하면 서비스를 더 좋게 만드는)
      • Will not have(중요도가 낮고, 효과가 미미한)
  • 회고 노트 : 성장과 배움에 목표를 둔 회고 / 4L
  • 제안서 작성
    • 제안서 작성 전 개요 잡기
      • 제안서를 쓰는 이유
      • 누가 최종적으로 보게 되는지
      • 메일/미팅으로 미리 논의된 내용은 없는지
    • 제안서 작성에 대한 목차/방향이 어느 정도 잡히면 동료/상사에게 내부 피드백받기
    • 리서치를 할 때는 내부(회사 내부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에서 외부(외부 검색) 순으로 진행하기
    • 덜어내는 것이 많아질수록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명확해진다.
    • 완성된 문서는 내부 피드백을 한 번 더 받기
  • 커뮤니케이션
    • 1:1 커뮤니케이션을 지양해야 하는 이유
      1. 서로의 이해 수준에 대한 실시간 파악이 어려움
      2. 한 주제를 가지고서 다시 논의하는 상황을 줄이기 위함
      3. 내가 모르는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하기 위함

 

 

3. 기획자의 성장 도구

  • 사이드 프로젝트- 성장 갈증 없애기
    • 혼자만 알고 있기에는 아쉬운 앱 소개(개인 노트에 정리한 내용을 활용)
    •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
    •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 집행(SNS 채널에 대한 이해력 넓히기)
    • 워드프레스 공부, 서비스 사이트 제작 개설(직접 관리 가능한 작은 서비스 만들기)
    • 애드센스 포함 광고 제작 운영(수익화 시도)
    • 검색엔진 최적화 진행(방문자 유입 다각화)
    • IT 관련 미디어와의 제휴(콘텐츠 재활용)
    • 페이스북 그룹 개설(즐겨보는 분들과 네트워크 만들기)
    • 뉴스레터 제작 및 발행(콘텐츠 재활용 추가)
  • 리뷰 노트 - 유사 /경쟁 서비스 분석하
    • 기존 앱에서 기능 개선 등의 이유로 업데이트되는 앱
      • 해당 기능을 업데이트/개선한 이유 (어떤 맥락과 의도를 가졌는지)
      • 동일 기능을 우리 서비스에 적용한다면?
      • 유사한 기능과 서비스가 있다면?
    • 처음 출시하는 앱
      • 사용자의 어떤 불편함을 해결하려는 것인지 살피기
      •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 (문제 해결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가)
      • 실제 써본 느낌은? (사용성이 얼마나 잘 구현되었는가)
  • 동기부여 - 슬럼프와 번아웃 이기기
    •  
    • 일하는 나와 일하지 않는 나 분리하기
    • 동기부여받기
      • 해당 분야 / 관련 업무 흥미 꾸준히 가지기 : 커리어 비전 점점 구체화하기
      • 더 잘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기 : 내 강점 파악하고 갈고 닦기 
      • 일에 대한 나만의 철학 세우기
  • 글쓰기 - 꾸준한 글쓰기
    • 생각하는 습관 (논리의 기초)
    • 트렌드, 정책에 대한 이해가 높아짐
    • 나만의 채널을 만듦 → 퍼스널 브랜딩으로 연결
    • 네트워킹의 계기
    • 콘텐츠를 변형하는 능력
    • 감정 조절하는데 도움을 줌
  • 피드백 노트 - 피드백을 무조건 받아들이면 안 되는 이유
    • 피드백 = 맛을 음미하며 오래 씹어 삼켜야 하는 약 💊
      •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어느 곳에서도 쉽게 처방받기 어려운 나를 위한 교정지
    • 피드백을 요청하는 방법
      • 요청 대상을 잘 검토하고 그분의 강점에 맞춰 요청해야 한다.
    • 피드백을 듣고 난 뒤의 태도
      • 생각한 의도에 맞는 내용인지 판단
      • 지적사항이 있다면 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마음
      • 어디까지 수용할 것인지 판단
  • 거절- 기분 나쁘지 않게 거절하는 법
    • 업무 요청에 대해 거절하지 못하는 이유 : ‘경험’이라는 유혹
    • 업무 요청 수락을 결정할 때 판단 요건
      • 현재 하는 업무와의 연관성지금하고 있는 일과의 우선순위 따져보기
      • 많은 보수/인센티브를 앞세운 요청에도 조심 : 리소스 투입
    • 거절 이유 생각하기
      • 거절의 내용을 먼저 떠올려보고 글로 적어보기
  • 질문 - 좋은 질문을 하는 법
    • 활발한 토의가 되려면 회의나 미팅 전 질문을 미리 ‘공유’하고 충분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

 

이런 기획자가 되고 싶다.

1. 감정 조절을 잘하는 사람
- 어떤 상황에서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그 결과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글로 써보자.
2. 배려하는 사람
3. ‘왜’ 라는 이유에 답할 수 있는 사람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4. 모든 과정에 원인과 이유를 생각하는 사람
5. 팀과 함께 성장하는 사람 = 팀 단위로 실수한 내용을 기록 / 검토하기
6. 함께 일하는 팀원에게 집중할 수 있는 사람
7. 경험을 의심할 수 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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