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 추천 알고리즘 - 알 수 없는 유튜브 알고리즘이 여기로 이끈다 추천 서비스, 넷플릭스에서 유튜브까지 넷플릭스는 추천 알고리즘에 꾸준히 투자해왔고, 지금은 넷플릭스 시청의 80%가 추천을 거쳐 이뤄집니다. 넷플릭스도 유튜브처럼 서비스 전체가 추천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넷플릭스를 벤치마킹한 우리나라의 왓챠 플레이도 마찬가지죠. 팔로워의 리스트에 있는 영화를 추천해주는 등 방식만 조금 다를 뿐, 추천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구성하고 있다는 점은 사실상 넷플릭스와 동일합니다. 스포티파이는 추천 알고리즘의 이름을 BaRTBandits for Recommendations as Treatments로 지었는데, 직역하면 ‘(고객을) 만족시키는 여러 가지 추천 시도’ 정도가 됩니다. 고객이 만족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