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탈률 정의 및 측정 방식
- 이탈률 = 기존 고객 중 얼마나 많은 고객이 제품 사용 혹은 거래를 중단했는지 측정하는 지표
- 측정 방식
- 먼저 다음 2가지 개념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 건강한 고객이란 누구이며, 어떻게 행동하는가?
- 이탈 고객이란 누구이며, 어떻게 행동하는가?
- 위 정의는 산업이나 제품의 특징에 따라 크게 다르다.
- 먼저 다음 2가지 개념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 예시
건강한 고객 | 이탈 고객 | |
넷플릭스 | 구독 갱신을 유지하고 있는 고객 | 특정 기간 동안 구독 갱신을 하지 않은 고객 |
우버 |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 | 특정 기간 동안 활동이 없는 고객 |
피그마 | 지속적으로 피그마를 사용하는 고객 | 특정 기간 동안 피그마를 사용하지 않은 고객 |
훕 |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 특정 기간 동안 피트니스 트래커에 데이터가 없는 고객 |
[개선] 1️⃣ 이탈 고객 세분화
『린 분석』 p59
웹사이트에서는 방문자들을 다양한 기술적 정보와 인구통계학적 정보에 따라 세분화한 다음 한 고객군을 다른 고객군과 비교한다. 만약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방문자들이 다른 방문자들보다 구매 건수가 훨씬 적다면 그 이유를 밝히기 위해 테스트를 실시해야 한다. 만약 오스트레일리아 사용자들이 다른 지역의 사용자들보다 웹사이트 활동이 활발하다면 그 이유를 조사해서 알아낸 다음 다른 고객군에게도 그 성공을 복제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 사용자 세분화 = 특정 기준에 따라 고객을 그룹화하는 방식
- 인구통계학적 세분화(연령, 성별, 직업, 교육 수준, 종교 등) 부터 시작해서 어떤 사용자 집단에서 이탈이 자주 일어나는지 분석합니다.
- 토스 PO Session
- 유지 고객과 이탈 고객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 유지 고객 : 정량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추적
- 이탈 고객 : Usability test로 새로운 CC를 창출할 동력으로 삼기
- 유지 고객과 이탈 고객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토스 PO Session 2️⃣] 유저를 떠나지 않게 만드는 단 하나의 개념 (feat. Aha Moment)
이전 글부터 보고 오시는 걸 추천합니다요 - ! [토스 PO Session] 토스 리더가 말하는 PO가 꼭 알아야할 개념 (feat. Carrying Capacity)1. 데이터 그로스 모델링 사전 질문만약 서비스에서 파워 유저들이
alwayshappydaysforever.tistory.com
[개선] 2️⃣ 퍼널 분석
퍼널이란?
서비스에 유입된 사용자가 '전환'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을 흐름대로 시각화하여
어떤 단계에서 가장 많이 이탈하는지 알아보는 방법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최종 단계까지 도착하는지
✔️ 어디에서 많이 이탈하는지
퍼널 최적화
유저의 여정, 제품 내 어떤 퍼널에서 유저 이탈이 심한지 찾고,
그 이유가 무언인지 찾아 문제를 정의하고 개선하는 것
= 유저의 제품 내 특정 전환율 증진을 위한 방법을 찾아 실행하는 것
퍼널 최적화하는 2가지 방법
진입 이후 전환율 부터 높이고 -> 진입률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진입률 높이기: 해당 기능 화면까지의 진입률 높이기 (10배 그로스)
전환 10배 높여주는 치트키
신규 기능들은 초반에 어느 정도의 진입률을 보일까? 제품 코어 기능이 아니고서야 0.1%~0.5% 내에 있을 기능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datarian.io
자연스러웠어…! 제품 내 PPL
결과는 대단했다. 대조군 대비 많게는 16배까지도 전환율이 증대하였다.
datarian.io
2. 진입 이후 전환율 높이기 : 해당 기능 내에서의 전환율 높이기 (1.2~1.5배 그로스)
HOW?
2-1. 퍼널 순서 바꾸기
2-2. 퍼널 개수 늘리기: 설득력을 더해주는 퍼널을 '추가'하여 전환율 높이기
2-3. 퍼널 구조 뒤집기 : 최종 전환 CTA를 가장 첫 퍼널에 위치시키기
2-4. 퍼널 구멍 없애기 = 퍼널 단계 줄이기 (ex. 가입 절차 간소화)
어떤 퍼널을 개선해야 하는가?
-> 이탈률이 가장 높은 구간을 먼저 개선한다
(가장 효율적으로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참고한 아티클
Trying To Reduce Churn Rate? Avoid These 3 Common Myths — Reforge — Reforge
Did you know that not all churn is bad? Or that improving your retention rate is more impactful? Let's bust 3 common churn rate myths!
www.reforge.com
Churn Rate 101
A primer on calculating churn rate
www.stitchdata.com
퍼널은 왜 이탈률이 가장 큰 곳부터 개선해야 할까? | 뷰저블
효과적인 퍼널 분석
www.beusable.net
퍼널분석 Funnel Analysis
“다음달 SQL 캠프 입문반 참가자를 10배로 늘리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datarian.io
퍼널 최적화 전략
진입률과 진입 이후 전환율, 둘 중 뭘 먼저 챙기는 게 좋을까?
datarian.io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험] 더 나은 의사결정하는 법: 사용자 행동으로부터 나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 (feat. ABtest) (2) | 2025.03.21 |
---|---|
[공부] 이미 구매한 유저의 재구매(갱신) 유도하기 🆚 신규 유저의 구매 유도하기 (0) | 2025.03.20 |
[문제 정의] 문제 정의할 때 '문제의 크기'를 고려해야 일 잘하는 PM입니다 (0) | 2025.03.13 |
[토스 위닝 세션] 작은 실험이 토스를 키운다ㅣ장민영 토스 CPO | Square of Toss (1) | 2025.03.12 |
[동기부여] 꿈을 현실로 만든 10년의 여정ㅣ이승건 토스팀 리더ㅣSquare of Toss (0) | 2025.03.10 |